back

아이폰 iOS6 탈옥(완탈)하기

4년 전 작성

iOS7 탈옥에 대한 내용을 찾고 계시다면 여기에 있습니다.


iOS 6.x를 위한 완탈(untethered jailbreak, 전원을 껐다 켜도 탈옥이 유지되는 탈옥, 그렇지 않은 탈옥은 "반탈 tethered jailbreak"이라고 부르며 탈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컴퓨터에 연결한 상태로 부팅이 이루어져야 합니다)이 가능해져서 지금껏 iOS 5.1을 유지하다 업그레이드를 하고 탈옥을 진행해 보았습니다. 인터넷에서 관련 검색어로 검색하면 많은 자료가 있지만 주변 분들의 탈옥을 유도하기 위해 전체 과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경고

탈옥을 진행할 경우 A/S 등에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며, 일부 국가에서는 유료 앱을 불법 설치하지 않더라도 탈옥 만으로도 불법일 수 있습니다. 아래 내용을 따라 탈옥을 진행해 생기는 불이익에 대해 저는 아무런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백업하기

탈옥을 진행하기 전에 가장 중요한 것은 사용하던 아이폰을 백업해 두는 것입니다. 백업 전에는 (필수는 아니지만) 가급적 암호를 풀어둔 상태로 하는 것이 만약의 경우를 위해 좋습니다. 그리고 가능하다면 백업 복원을 수동으로 수행해서 백업 파일에 아무 문제가 없는지 확인하는 것도 좋습니다 - 저의 경우 백업 완료 후 탈옥 과정에서 문제가 생겨 복원하려 하였으나 백업 파일에 문제가 생겨 데이터를 날려 먹은 경험이 있습니다. 최악의 경우를 대비하여 사진, 동영상 등은 파일로 복사해 두는 것도 좋습니다.

DFU(Device Firmware Upgrade) 모드를 사용한 초기화

반드시 그래야 할 필요는 없지만 아이폰의 백업 기능이 워낙 강력해서 완전히 초기화한 후에 탈옥을 진행하고 복원을 하면 거의 사용하던 상태 그대로 복구해 줍니다. 때문에 원활한 탈옥을 돕기 위해 DFU 모드로 진입해 초기화를 진행하길 추천합니다 - DFU 모드는 탈옥했던 폰을 원래 상태로 되돌릴 때도 유용합니다.

DFU 모드는 타이밍이 중요해서 보통 동영상으로 보는 것이 이해하기 쉽습니다. DFU 모드를 설명하는 글이나 동영상마다 조금씩 방법이 다른데 아래는 제가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1. iTunes를 실행하고 PC에 아이폰을 연결합니다.
  2. 아이폰의 전원을 끕니다.
  3. 홈 버튼과 전원 버튼을 함께 눌러 전원을 켭니다.
  4. 사과 아이콘이 사라지면 전원 버튼을 놓고 홈 버튼은 누르고 있습니다.
  5. 성공했다면 iTunes에 복구 모드에 있는 아이폰이 있다는 메시지가 뜹니다 - 아래 이미지 참고.
  6. iTunes의 복원 버튼을 눌러 초기화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복원이 정상적으로 끝나면 아이폰을 구매해 처음 켰을 때의 화면을 만날 수 있습니다 - 언어, 지역을 설정하고 Wifi를 잡고 하는 등의 지겨운 작업을 진행합니다. PC에서 아이폰을 분리하고 지루한 과정을 진행합니다. iCloud 설정은 복원하면 되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음으로 설정하여 진행합니다.

이제 탈옥을 위한 초기화가 완료되었습니다. 두근거리는 마음으로 탈옥을 진행해 보겠습니다.

탈옥 진행

탈옥에 사용할 수 있는 PC 어플리케이션은 각 운영체제 별로 배포되고 있습니다. 이 글을 쓰는 시점에는 iOS 6.1.1까지 탈옥할 수 있게 해주는 1.3버전이 릴리즈되어 있습니다. 다운로드는 iPhone Hacks에서 제공하는 다운로드 페이지가 편리합니다.

iTunes를 종료하고 아이폰을 PC에 연결합니다 - 아이폰 연결시 iTunes가 실행되는 경우 다시 종료해주면 됩니다. 그리고 탈옥 툴을 실행하면 (Windows의 경우) 아래 화면이 뜹니다 - 제가 이미지를 뜬 화면은 iOS 6.1을 탈옥할 때 사용한 1.2 버전입니다. 그 외에는 1.3 버전과 화면/과정 모두 동일합니다.

이미지

아이폰이 제대로 인식되었다면 화면에 보는 것처럼 인식된 내용이 뜹니다. 제 폰의 경우 4S이고 설치된 iOS 버전이 6.1이라고 뜨고 있습니다. Jailbreak 버튼만 클릭하면 바로 탈옥이 시작됩니다. 탈옥하는 진행 과정은 그래프로 표시가되며 탈옥 과정에서 폰이 여러번 자동으로 재부팅됩니다. 도중에 절대 연결 케이블을 뽑거나 폰을 건드려서는 안 됩니다.

이미지

탈옥 도중 위와 같은 화면에서 멈춰서서 사용자 입력을 기다립니다. 설명 그대로 아이폰 화면 락을 풀고 들어가 홈 스크린 마지막 아이콘으로 설치되어 있는 탈옥("Jailbreak"라는 이름의 아이콘) 앱을 실행해주면 됩니다 (절대 한번만 실행해야 합니다. 여러번 누른다고 탈옥이 더 잘 되는 것이 아닙니다!). 그러면 바로 그래프가 이어서 올라가고 아래와 같이 탈옥이 완료되었다는 메시지를 만날 수 있습니다.

이미지

이제 탈옥 툴을 종료해도 되고 폰을 마음대로 조작해도 됩니다. 탈옥이 성공적으로 진행되면 시디아(Cydia) 앱이 설치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미지

이상의 과정을 진행하다가 문제가 생겨 휴대폰이 벽돌이 되더라도 대부분 DFU 모드를 통해 복구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최악을 경우 폰을 들고 A/S 센터를 가야할지 모르므로 최대한 주의를 기울이시기 바랍니다.

초기 설정

이상의 과정만으로도 탈옥은 완료된 것이지만 좀 더 풍요로운 삶을 위해 아래 과정을 진행해주면 좋습니다. 시디아는 탈옥한 애플 기기에 설치 가능한 각종 트윅(tweak)을 배포하는 마켓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트윅 역시 앱처럼 유료도 있고 무료도 있습니다.

우선 시디아를 실행하면 초기 실행 준비를 위해 검은 화면이 나왔다가 다시 시작을 하게 됩니다. 정상적인 과정이므로 걱정하실 필요 없습니다. 이후 시디아를 실행하면 어떤 용도로 사용할지를 묻습니다. 우리는 "사용자"이므로 "User"를 선택해 줍니다.

이미지

시디아는 소스(source)라고 부르는 곳에서 시디아를 통해 제공할 트윅에 대한 정보를 가져옵니다. 유명한 시디아 소스로는 아래와 같은 아이들이 있습니다.

http://repo.biteyourapple.net
http://repo.insanelyi.com
http://cydia.myrepospace.com/SECTOR-i
http://cydia.myrepospace.com/koreacydia
http://www.sinfuliphonerepo.com

소스 등록/삭제는 아래 보이는 Manage 화면에서 Sources를 선택하여 진행합니다.

이미지

등록된 시디아 소스가 보이는 화면에서 Edit를 눌러 나오는 Add 버튼으로 추가가 가능합니다. 주소를 틀리지 않게 잘 입력하시기 바랍니다. 하나 하나 입력할 때마다 소스에서 정보를 가져오느라 시간이 걸리지만 분명 보람(!)은 있습니다.

이미지

소스를 추가하는 과정에서 추가하려는 소스에 저작권 문제가 있을 수 있다(유료 트윅을 해킹해 무료로 쓸 수 있게 해주니 저작권 문제가 있을 수 밖에요...)는 경고가 나옵니다. 추가할지 여부는 여러분의 판단이며 추가를 원하면 "Add Anyway" 버튼으로 추가를 진행합니다.

이제 시디아를 통해 원하는 트윅을 찾아 설치하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이 글을 쓰는 시점에 적지 않은 트윅이 iOS 6.x와 호환성이 검증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인터넷에 떠도는 호환성 검사표 따위는 믿지 마시기 바랍니다. 저 검사표를 믿고 설치했다가 설 연휴 마지막날에 제 폰을 12번이나 새로 설치해야 했습니다!) 따라서 트윅 설명 화면에서 iOS 호환성 여부를 알려주는 BigBoss 소스를 최대한 활용하여 여러분의 아이폰이 벽돌이 되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아니면 탈옥 과정이 너무 씐다고 재밌어서 모험적으로 트윅을 막 설치해 보시는 것도 시간을 허송하는 좋은 방법이기는 합니다.

계정 비밀번호 변경

탈옥의 마지막 과정으로 보안을 위해 폰의 root(관리자) 계정 비밀번호와 mobile 계정 비밀번호를 변경해 주려고 합니다. 시디아에서 MobileTerminal을 검색하여 설치합니다.

이미지

설치되면 아래와 같이 일반 앱처럼 설치가 됩니다.

이미지

이를 실행하면 영화에서 해커들이 사용할 듯한 터미널 화면이 나옵니다. 해당 화면에

su root

를 입력합니다. 관리자 계정인 root로 전환하겠다는 명령입니다. 그러면 root 계정의 비밀번호를 묻습니다. 초기 비밀번호는 모든 아이폰이 동일한 alpine입니다. 화면에 보이지는 않지만 alpine을 꾹꾹 눌러 입력합니다.

성공적으로 root 계정으로 전환했다면 root 계정의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명령은 아래와 같습니다.

passwd

그러면 새로 사용할 패스워드를 묻습니다. 원하는 패스워드를 입력해주면 됩니다. 실수로 오입력할 경우를 대비하여 2번 물어보니 화면에 글씨가 보이지 않더라도 차근히 입력해주면 됩니다.

완료되면 이번에는 mobile 계정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현재 사용 중인 계정이 관리자 계정이기에 아래 명령으로 mobile 계정의 비밀번호도 변경할 수 있습니다.

passwd mobile

이전과 마찬가지로 새로 사용할 비밀번호를 2번 입력하여 변경합니다. root 계정과 다른 비밀번호를 사용해도 좋고 같은 비밀번호를 사용해도 좋습니다. 이상의 과정을 마쳤다면 화면은 아래와 같은 상태가 될 것입니다.

이미지

물론 위 화면에서 프롬프트 부분(WOONGui-iPhone)은 다르게 나오는 것이 정상입니다.

백업 복원하기

이제 기존에 사용하던 시디아 트윅이 있다면 찾아서 설치하고 iTunes를 통해 백업을 복원해주는 일이 남았습니다. 이전에도 탈옥된 폰을 사용하고 있었고 트윅 중 ScrollingBoard를 사용하고 있었다면, ScrollingBoard를 재설치하고 백업 복원하는 것만으로도 홈 화면에서의 앱 아이콘 배치, 폴더 내 아이콘 배치까지 그대로 복원됩니다.

탈옥된 아이폰을 iTunes에 연결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이미지

"이 백업에서 복원"에서 자신이 백업했던 내용을 선택해 복원하면 탈옥 전 사용하던 환경 그대로 복구되어 있는 탈옥폰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

다음에는 iOS 6.1.1에서 제가 사용하고 있는 안정적인 시디아 트윅 몇 개를 골라 소개해 볼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