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아이폰 iOS7 탈옥(완탈)하기

3년전 작성

경고

이 글 작성 시점에 AppSync를 포함하여 아직 대부분의 탈옥 트윅이 iOS7에서 정상 동작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아직 탈옥의 매력이 크지 않으므로 탈옥 발표 이후 AppSync를 포함한 여러 트윅들이 iOS7을 지원하기 위해 수정되고 있습니다. iOS6를 탈옥하여 사용중이었다면 iOS7 탈옥 전 iOS7과 호환되는 트윅 목록을 참고하여 진행하시길 추천합니다.

64비트 프로세서인 A7을 사용하는 기기(iPad Air, iPad Mini Retina, iPhone 5S)에서 동작하는 트윅은 제작자가 64비트로 다시 컴파일 해주어야 합니다. 현재까지 64비트 기기에서 사용할 수 있는 트윅 목록은 여기에 있습니다.


준비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iOS7 탈옥(완탈, untethered jailbreak)이 나왔습니다. 그렇지 않아도 2월부터는 애플에서 iOS6 용 앱은 받아주지 않겠다고 단언했기 때문에 탈옥을 목빠지게 기다리고 있었는데 이렇게 갑작스럽게 나왔네요. iOS7 탈옥을 시작하기 전에 탈옥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은 지난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번 탈옥은 iOS6 때와 마찬가지로 evad3rs 팀에서 나왔으며 버전 7.0.4까지를 대상으로 진행됩니다. 탈옥 전에 iTunes 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해둡니다.

이미지

탈옥에 필요한 툴(evasi0n7)은 여기에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을 작성하는 시점에 Windows 용이나 Mac 용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이미지

iOS6 때와 마찬가지로 탈옥 과정을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탈옥 전 경건한 마음으로 과정을 잘 음미하신 후에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대충 했다가는 데이터 다 날려먹기 쉽상입니다.


백업하기

탈옥을 진행하기 전에 가장 중요한 것은 사용하던 아이폰을 백업해 두는 것입니다. 백업 전에는 (필수는 아니지만) 가급적 암호를 풀어둔 상태로 하는 것이 만약의 경우를 위해 좋습니다. 그리고 가능하다면 백업 복원을 수동으로 수행해서 백업 파일에 아무 문제가 없는지 확인하는 것도 좋습니다 - 저의 경우 백업 완료 후 탈옥 과정에서 문제가 생겨 복원하려 하였으나 백업 파일에 문제가 생겨 데이터를 날려 먹은 경험이 있습니다. 최악의 경우를 대비하여 사진, 동영상 등은 파일로 복사해 두는 것도 좋습니다.

DFU(Device Firmware Upgrade) 모드를 사용한 초기화

이번 evasi0n7에서는 약간의 문제가 있어 이전 버전으로 사용하던 iOS를 상위 버전으로 업데이트한 경우 탈옥할 때 멈춤 현상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iSO6 시절에는 선택이었지만 이번에는 반드시 DFU 모드로 기기를 초기화한 후에 탈옥을 진행하기를 강추합니다. DFU 초기화 방법은 iOS6 탈옥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이폰/아이패드 백업 기능 덕에 백업만 안전하게 했다면 DFU 초기화 및 탈옥 후에도 복원이 가능합니다.

저는 6.0.2 버전을 사용 중이어서 DFU 모드를 사용해 초기화하고 7.0.4 버전으로 올렸습니다.

이미지

이미지

iOS7의 깔끔한 첫인사가 인상적이네요.

이미지

이미 7.0.4 버전을 사용 중이라면 보다 간단히 초기화 작업이 끝납니다. 백업 후 DFU 초기화를 진행하고 언어, 지역, Wifi 설정 등을 진행합니다. 절대로 iTunes로 복원이나 iCloud 설정은 하지 않도록 하며(복원이 진행되어서는 안 됩니다) 새 아이폰으로 사용하도록 설정합니다. 더불어 암호 설정도 하지 않도록 합니다 - 탈옥 시에는 암호가 설정되어 있어서는 안 됩니다.

이제 탈옥을 위한 초기화가 완료되었습니다. 두근거리는 마음으로 탈옥을 진행해 보겠습니다.

탈옥 진행

iTunes를 종료하고 아이폰을 PC에 연결합니다 - 아이폰 연결시 iTunes가 실행되는 경우 다시 종료해주면 됩니다. 그리고 탈옥 툴을 실행하면 iOS6 때 보았던 매우 친근한 아래 화면이 뜹니다 (Windows의 경우).

이미지

아이폰이 제대로 인식되었다면 화면에 보는 것처럼 인식된 내용이 뜹니다. 제 폰의 경우 4S이고 설치된 iOS 버전이 7.0.4라고 뜨고 있습니다. Jailbreak 버튼만 클릭하면 바로 탈옥이 시작됩니다. 탈옥하는 진행 과정은 그래프로 표시가되며 탈옥 과정에서 폰이 여러번 자동으로 재부팅됩니다. 도중에 절대 연결 케이블을 뽑거나 폰을 건드려서는 안 됩니다. 또한, 절대 iTunes나 (Mac이라면) Xcode를 실행해서도 안 됩니다. 전체 과정을 간단히 정리하면 이렇습니다.

이미지

  • Retrieving remote package
  • Uploading jailbreak data
  • Injecting evasion app (1/2)
  • Injecting evasion app (2/2)
  • Configuring system (1/2)
  • Configuring system (2/2)
  • Rebooting device

그리고 재부팅을 하면 정상적인 iOS7 화면이 나옵니다. 다른 것들은 건드리지 말고 잠금 화면을 풀고 들어가 "evasi0n 7"이라는 아이콘을 실행해 줍니다.

이미지

그리고나면 다시 재부팅되면서 다음 과정이 진행됩니다. 이후 과정은 모두 핸드폰에서 진행됩니다. 화면에 evasi0n 로고와 현재 진행 중인 내용이 나옵니다.

이미지

  • Reading kernel
  • Calculating offsets
  • Setting up packages
  • Setting up Cydia
  • Continuing with boot

여기까지 진행되고 나면 재부팅 후에 반가운 Cydia 아이콘이 생성돼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로써 기본적인 탈옥 과정은 완료된 것입니다. 이후 과정은 iOS6 탈옥 때와 동일하기 때문에 이전글의 "초기 설정" 부분부터 참고하시면 됩니다. 해적 앱을 사용하고 계시다면 iOS7용 AppSync 트윅을 꼭 설치하신 후 복원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이 글을 작성하는 시점에 대부분의 탈옥 트윅(tweak)들은 iOS7에서 정상 동작하지 않습니다. 모험적으로 트윅을 설치했다가는 힘들게 탈옥한 아이폰이 벽돌이 되기 쉽상이기 때문에 모험을 하고 싶지 않다면 iOS7과 호환되는 트윅 목록을 참고하여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가 발생했다면?

탈옥 과정에서 무한 재부팅이나 애플 로고에서 멈춰 있는 등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너무 당황할 필요 없습니다. 일단 백업만 무사하다면 몇번이고 재시도하여 백업을 복원할 수 있습니다. 상태가 메롱한 경우라면 전원 버튼과 홈 버튼을 동시에 눌러 하드 리셋을 수행한 후에 탈옥 과정을 반복해도 안전합니다.

백업 복원하기

이제 아이폰을 다시 iTunes에 연결한 후 백업했던 내용으로 복원을 진행하면 됩니다.

이미지

복원 과정에서 iCloud 설정도 물어보는데 가급적 설정하지 말기를 추천합니다. 만에 하나 복원 과정에서 문제가 생겨 복원만 반복하는 경우 iCloud(정확히는, 내 아이폰 찾기)가 설정되어 있으면 설정을 해제하느라 귀찮아 집니다. iCloud는 복원을 모두 마무리한 후에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복원 과정에서는 사용자 데이터를 복원한 후에 재부팅을 하고 이후에 설치되어 있던 앱을 개별로 재설치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 저 같은 경우에는 앱 설치가 한번에 완료되지 않아서 동기화를 몇 번 반복했어야 했습니다. 앱 설치가 마무리될 때까지 기다리시면 탈옥되어 말끔하게 복원된 iOS7을 만날 수 있습니다.

트윅 오동작시

한동안 Mobile Substrate 문제로 일부 트윅이 동작하지 않거나 설정 메뉴가 사라지는 문제가 있었으나 0.9.5000 버전이 나오면서 해결되었습니다 - 64비트 기기 지원과 동시에 이름을 Cydia Substrate로 변경하였습니다. 따라서, Mobile Substrate 이전 버전을 설치하신 분들은 업데이트 하시길 바랍니다.

아무래도 탈옥을 하고 트윅들로 장난 좀 치려면 재부팅이 번거러워 리스프링(respring, 아이폰의 스프링보드 SpringBoard 를 다시 구동하는 것을 말합니다. Windows로 치면 shell 역할을 하는 explorer를 재구동하는 것과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현재 iOS7 탈옥에서 리스프링을 편하게 해주는 트윅으로는 SwitchSpring이나 SwipeToRespring이 있습니다. 최근 실행 앱 화면(홈버튼을 두번 눌러 나오는 화면)에서 가장 좌측에 있는 기본 화면을 위로 올리면 리스프링을 할 수 있는 기능이 생깁니다. 혹은 제어 센터에 리스프링(을 비롯한 여러 가지 기능) 메뉴를 추가해 주는 트윅인 FlipControlCenter CCControls도 추천합니다.